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출산 그리고 육아정보 공부

9월1일부터 신청 가능한 서울시 산후조리 경비 지원 사업 자세히 알기

by 갱생언니 2023. 8. 31.

안녕하세요 갱생언니입니다 :)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새로운 사업 소식입니다.

9월1일부터 신청이 가능한 산후조리 경비지원 사업이 있어 소개해드릴께요.

 

본인부담금의 90%(50만원 상당의 바우처)

100만원의 바우처 사용이 가능한 이 서비스는 직접 가정에 방문해 산후조리를 도와주는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산후 건강과 회복을 위해 필요한 의약품, 한약, 건강식품 구매, 산후요가, 필라테스. 체형관리, 탈모관리 등을 포함한 산후 운동 관리 에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산후우울증 검사 와 상담 시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1) 신청조건

소득조건 없이 올해 7월1일 이후에 출산한 산모로 신청일 기준으로 6개월 이상 서울시에 거주하며 서울시에 아이 출생신고를 해야합니다.

 

 

2) 바우처 포인트 지원금

산후조리 경비지원 바우처 금액

 

 

 

 

3) 바우처 사용처 및 사용 기간 

산후조리 경비지원 바우처 사용처 및 사용 기간

 

 

 

바우처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산모, 신생아건강관리 서비스는 자녀 출생일로부터 2개월이 되는 달 말일 

의약품, 한약조제, 건강식품 등 구매와 산후 운동수강 서비스는 포인트 발급일로 부터 6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서울시 외에 타 시도에서도 바우처 사용이 가능한 점 참고해주세요!

 

 

 

 

4) 신청방법

9월1일부터 신청가능하며 온라인 신청은 별도의 서류 없이 서울맘케어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https://www.seoulmomcare.com/main/main.do

 

서울맘케어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서울맘케어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홈페이지입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 및 지원금 사용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seoulmomcare.com

 

 

오프라인 신청은 거주하는 동주민센터에서 가능하며 신분증과 휴대폰을 지참해야합니다.

 

 

 

 

 

5) 그밖에 궁금한 점 

  • 비혼모, 미혼모들도 받을 수 있나요? -> 혼인 여부 관계 없이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 서울시 산모 산후조리 경비 지원을 받다 이사가면 어떻게 되나요? -> 지원받는 도중 타/시도로 이사가는 경우 계속 사용 할수 있습니다.
  • 출산 후 60일이 조금 지나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 60일이 경과되면 신청이 불가합니다.
  • 첫만남 이용권을 사용하는 신용카드에 산후조리 경비를 지급 받으면 결제는 어떻게 되나요? -> 카드사별 우선순위에 따라 차감됩니다. <신한, 우리,비씨카드 : 산모 산후조리경비 우선 차감>,  <삼성, 국민카드 : 첫만남 이용권 우선 차감>

 

 

복지뉴스 

-> https://www.bokjiro.go.kr/ssis-tbu/twatxa/wlfarePr/selectWlfareSubMain.do